본문 바로가기
일상

영화<어바웃 타임> 소개, 줄거리, 뜻과 인기이유 등

by 꾸믈꾸는무너 2024. 1. 17.

나무위키 제공_<어바웃 타임>

잔잔한 물결같이, 그렇지만 깊은 깨달음을 주는 영화입니다. 삶은 죽을 때까지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매일 특별함이나 감사함을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일상에 변화를 가져다준 <어바웃타임> 대한 소개, 줄거리, 인물들의 총평까지 살펴보며 우리의 일상 역시 바꾸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 소개

어바웃타임의 감독은 리처드 커티스이다. 그는 러브 액츄얼리, 노팅힐과 같은 대작 로맨스, 멜로 영화의 거장인 감독이다. 많은 기대로 부담감이 컸을 테지만 2013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는 작품으로 놀라운 연출력을 자랑하고 있다. 도널 글리슨(팀 레이크), <어바웃타임>에서 남자 주인공 팀의 역을 맡아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을 가진 남자이다. 그는 자신의 능력으로 부와 명예를 위해 사용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사랑과 소망을 위해 쓰면서 가족을 포함하여 모든 인간관계와 인생까지 확장하여 모든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는 인물이다. 레이철 맥아담스(메리), 꾸밈없고 수수한 겉모습과는 달리 사랑스럽고 활발한 매력을 가진 여자, 메리이다. 그런 그녀이기에는 팀은 첫눈에 반하게 된다. 할리우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큰 흥행을 이끌었고, 단순한 로맨스 영화가 아니라 너무나 익숙해서 소중함을 잊고 살아가던 평범한 우리의 삶에 따뜻한 감동과 감사함을 선사하는 영화이다. 또한 영화에서 나오는 OST가 영화를 더욱 몰입하게 만들어주어 많은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줄거리

첫사랑 샤롯에게 차인 모태솔로 팀은 21살이 되던 해, 아버지에게서부터 자신의 비밀을 듣게 된다. 그것은 바로 이 집안 남자들은 대대로 21살이 되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쓸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어두운 곳에 들어가 주먹을 불끈 쥐고 자신이 향하고 싶은 과거의 순간을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미래로는 갈 수 없으나 자신이 기억하는 그 어떤 시절이든 그때 상황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팀은 자신의 절친과 블라인드 식당에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메리라는 여자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팀은 첫눈에 그녀에게 빠져들게 된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녀와의 유일한 연결고리인 전화번호를 잃어버리게 되어 절망하던 중 메리가 좋아하는 모델의 전시회가 열린다는 것이 생각나 그녀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전시장으로 가 하염없이 기다린다. 오랜 기다림 끝에 마침내 둘은 만나지만 팀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메리뿐이 아니었다. 그녀에게 남자친구가 이미 있었던 것이었다. 메리와의 처음 만남을 가진 후 팀은 사정이 있어 시간을 돌리게 된다. 일은 잘 마무리되었지만 그사이 메리와의 인연은 완전히 뒤 바뀌게 되고 팀이 아닌 다른 남성이 메리와 시간을 보내며 연인으로 발전한 것이었다. 결국 팀은 다시 시간을 되돌려 메리와 사귀게 된다. 이후로도 팀은 자신의 능력을 아버지, 여동생, 자식 등 가족들을 위해, 혹은 사소한 일들 속 완벽함을 위해 여러 번 사용하기를 반복한다. 하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바꾸고자 했던 일은 잘 마무리되지만 그와 동시에 다른 일이 발생하거나 다른 사람의 인생이 바뀌게 되는 등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일어난다. 그런 그는 결국 끝내 시간 여행으로 얻어낸 교훈은 '하루하루를 특별하고 소중하게 여겨 시간을 되돌리지 않고 열심히 살아내 기이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이후 팀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마다하고 열심히 사는 삶을 택하게 된다.  

어바웃 타임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어바웃 타임은 2013년에 개봉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기가 많은 영화에 속하고 누구는 이것을 자신의 인생 드라마라고도 소개한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것일까? 인간관계와 사랑이란 주제는 굉장히 본질적이지만 누구나에게 어려울만한 문제인데 이 부분을 잘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삶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평생 동안 가장 큰 숙제는 '관계'이다. 관계에 대해서는 말로 들어도 어렵고 보고 배워도 어렵다. 관계는 실전이기 때문이다. 직접 경험하며 겪어가는 그 과정 속에서 오는 어려움에 대하여 때로는 겉으로 내뱉지 못해 주저하기도 하고 어느 때는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모두 드러내어 표현하는 섬세한 연출들을 통해 많은 공감을 얻었다.

 

어바웃 타임(About Time)의 뜻

영화 제목인 어바웃 타임은 무슨 뜻을 가지고 있을까?  '한숨 돌리다'와 시간이 늦었을때나 원래 더 빨리 이뤄져야 하는 일이었을 때를 말할 때 쓰인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팀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아버지와의 시간을 계속해서 늘려 나간다. 시간을 되돌릴 때마다 한숨을 돌리지만 무한정 돌릴 수 없는 현실을 깨닫고 결국은 아버지와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한다. 하지만 그것만이 문제가 아님을 깨닫는다. 팀은 시간만 되돌려서 무작정 아버지와 헤어지고 싶지 않은 마음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슬픔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작을 맞이했어야 했다는 생각을 가지며 아버지를 떠나보낸다. 

 

해외반응 및 평가

어바웃 타임은 영국에서 개봉한 영화이지만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의 관객들에게도 큰 호응을 받으며 국제적인 인기를 끌었다. 지금 당장 살아내야 하는 현재의 중요성에 치우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족들에 대한 중요성과 사랑이라는 심오한 메세지가 전달됐기 때문이다. 인물들의 대사 하나하나는 따뜻한 메세지로 다가오고 그들이 전하는 감정은 마음을 울리는 묘사였음을 보여준다.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배경은 다양하다. 그러한 문화적 배경을 모두 이겨내고 편견 없는 유머러스한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 것에 대한 호평이 자자하다.